본문 바로가기

지붕 위 나른한 일상

코로나19 비대면진료에서 약처방까지 후기/가족 확진 시 필요 서류

728x90
반응형

 3월 초 가족이 코로나에 확진되며 긴 장문의 문자 한통을 받았다. 

[Web발신]
1. 귀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확진되셨으므로 감염병예방법 제41조 및 제43조 등에 따른 격리 대상임을 통지합니다. 또한 귀하의 동거인이 10일간 준수하여야 할 권고사항을 함께 안내해 드리오니 동거인에게 본 문자를 공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격리대상자: 
 - 격리기간: 통지일로부터 22.03.
 - 격리장소: 자택
2. 격리명령을 위반할 경우 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귀하의 동거인은 다음 사항이 권고되니 아래 내용을 공유해 주세요.
   1) 확진자(귀하)의 검사일로부터 10일 동안 다음과 같은 권고사항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3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6~7일차에 신속항원검사
     * PCR 검사: 보건소 선별검사소 
     **신속항원검사: 가장 신속하고 접근이 쉬운 방법으로 검사(자가검사 포함)
      ※ 60세 이상의 동거인은 두 번 모두 PCR 검사 권고
   3) PCR 음성이 확인될 때까지는 자택 대기 권고, 10일까지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
      ※ 동거인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구성원인 경우, 등교(등원) 제한 기준은 해당 기관의 지침에 따름
4. 아래 URL을 통해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을 반드시 읽으시기 바랍니다.
  *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 https://c11.kr/wpv5
5. 추후 순차적으로 실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확진자 자기기입식 조사서를 문자(URL)로 보내드리오니, 수신시 바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유선 조사 가능).
6. 통지기관: 보건소 보건소장 (담당자 )

◈ 확진자 외래진료센터, 비대면진료 의료기관 등 안내: www.hira.or.kr > 알림 > 심평정보통

☞ 본 문자는 ①확진자의 의료기관 비대면 전화상담?처방 시, ②동거인의 보건소 선별진료소 PCR 검사(초기 3일이내) 및 ③신속항원검사시 확인하게 되므로, 절대 삭제하지 마시고, 의료기관 또는 보건당국의 요청 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내용은 길고 하루가 멀다하고 달라지는 방역지침에 보건소에 몇번을 문의했는지 모른다.
주변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확진이 되었어도 정보를 잘 알고 활용한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에게는 작은 정보가 혹 누군가에게 필요한 정보가 될지 몰라 간단한 후기를 남겨본다.

 먼저 나와 한명의 가족이 같은 날 pcr검사를 받게 되었고 다음날 나는 음성, 다른 가족은 양성이 나왔다. 예전과 다르게 가족 내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가족 모두가 격리되는 게 아니라 확진받은 사람만 격리, 나머지 음성 받은 사람은 가급적 외출 자제지만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한다. (출근 등..)  그래서 내가 집에 격리된 가족을 대신하여 비대면진료와 약을 수령하며 겪은 고난과 역경 ...

0. 받을 약국 정하기

병원은 전국적으로 명단이 올라와 있는데 이건 각 관활 보건소 공지를 참고하거나 약국에 직접 전화하여 물어보면 될 거 같다.
(거의 다 되는 거 같음)

광명 - https://www.gm.go.kr/preview/skin_v03/doc.html?fn=aa5ff965-5c90-4977-9c6b-6047bb439b08.xlsx&rs=https://www.gm.go.kr/webcontent/synap/202203 

(아래 약국 옆 sheet1)

 

문서뷰어

 

www.gm.go.kr

※ 코로나19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모든 약국에 있지 않고 각 시군구 담당약국이 지정되어 있다.

코로나19 담당약국 명단(1차, 22.2.9.) (1).xlsx
0.04MB

 

 

1.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병원을 찾아야 한다.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9000100&brdScnBltNo=4&brdBltNo=130&pageIndex=1#none 

 

심평정보통 < 심평정보통 < 알림

 

www.hira.or.kr

광명 - 광명시보건소>공지사항>일반관리군 코로나 환자 비대면 진료 참여 의료기관 및 약국 현황 안내

전화 상담 처방 참여 의료기관 현황 (3.2기준_ 71개소) (1).xlsx
0.02MB

 

 생각 보다 많은 병원이 있지만 해당되는 병원이 은근 한정되기도 하고 금방 마감하는 탓에 나도 5곳은 전화는 전화한 것 같다.
처음에는 환자 등록이 되어 있는 곳만 되는 줄 알고 가본 병원만 연락했는데 초진 환자도 가능한가 이름과 주민번호를 묻고 바로 진료를 접수해 주셨다. 

접수 후 40분 정도가 지나니 의사선생님 개인 번호로 연락이 왔다. 감기 걸렸을 때의 진료와 비슷하게 진료해주시고 처방에 주신 약에 대해서도 복용 방법과 시간 등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그리고 어느 약국에서 약을 받을지 물으셨다. 이사 온지 얼마 안된 터라 주변을 잘 몰라 부랴부랴 약국을 찾아 알려드렸는데 약국도 되는 약국이 있고 안되는 약국이 있다고 하시며 잠깐 기다려 보라고 하셨다 된다고 하시며 10분 이후에 수령하라고 하셨다.

 

2. 약국에서 약 수령

 10분 정도면 된다고 하셨는데 환자도 많고 나처럼 비대면진료 후 수령하신 분들도 많아서 30분 정도 걸렸다. 진료 받으면서 들었던 복용 방법을 약사님께 한번 더 듣고 약국을 퇴장하였다. 비용은 무료다. 

 

 pcr 줄, 신속항원 줄, 자가키트 후 20분 그리고 기다림, 기다림, 기다림... 인생은 아니, 코로나는... 기다림의 연속...ㅎ

 

가족 확진 시 동거가족 pcr검사 필요서류 

1. 가족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족관계 증명서(이름 모두 나와있어야함)or등본->스마트폰 민원24에서 모바일 발급가능주민센터, 인터넷

2. 주민등록증

3. 확진받은 문자

728x90
반응형